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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복사 2024년 5월 고3 사회탐구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입시분석 / 2025 / 수능 2024.05.09 출처 : 종로학원하늘교육   조회수 : 584

2024년 5월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사회탐구] 고3
1. 전체적인 출제 경향은?
과목 출제 경향
생활과 윤리 1) 전체 교과 영역에서 고르게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2) 최근 기출에 꼭 출제되던 세 사상 간의 비판 유형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다.
윤리와 사상 1) 교과 영역 전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전체적으로 평이하지만, 심화 개념을 묻는 유형의 문항들이 일부 있어,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웠을 수도 있다.
한국지리 1) 전범위에서 각 단원의 주요 주제가 균일하게 출제되었으며, 최근 통계 자료를 제시하는 유형이 6~7개의 문항으로 경향에 맞춰 알맞게 출제되었다.
2) 자연 지리는 7개 문항으로 전년 수능보다 많이 출제되었으며, 인문 지리는 글 자료와 함께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문항들이 많이 출제되었다.
세계지리 1) 교육 과정의 단원별 주요 주제가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통계를 분석하는 문항의 비중은 전년 수능보다 다수 출제되었지만, 세 문항이 기후 그래프로 출제되어 순수한 통계 문항은 전년 수능과 비슷한 경향으로 출제되었다.
2) 기존 기출 문형을 활용한 문항 중심으로 출제되어 신경향 문항은 없었으며, 글 자료가 전반적으로 길게 제시되어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 노력하여 무난하게 출제되었다.
동아시아사 1) 전체적으로 기본 개념 정리와 연도(시기)를 파악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2) 기존의 기출 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는 주제와 유형의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진시황제, 은 경제, 임진왜란의 영향, 양무운동, 신해혁명, 2차 베트남 전쟁 등 수능에서 자주 나오는 주제의 문제로 구성되었다. 
세 계 사 1) 각 지역별, 주제별 무난한 문제로 구성되어 출제되었다.
2) 자료(제시문, 지도, 그림 등)와 선지 구성이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1) 기존의 유형에 충실하게 경제 교과의 다양한 내용 요소를 고루 묻는 문항들로 출제되었다.
정치와 법 1) 고난도 문항도 있지만, 기본적인개념을 묻는 문항이 다수라, 전체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 다소 낯선 유형의 문항들이 일부 있어, 조금 당황한 수험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문화 1) 기존의 유형에 충실하게 사회·문화 교과의 다양한 내용 요소를 고루 묻는 문항들로 출제되었다.
2) 일탈 이론과 사회 조직 및 집단에 대한 문항이 높은 난이도로 자주 출제되고 있다. 자료 해석 유형보다 개념을 묻는 문항들이 더 어려운 난이도로 출제되고 있는 추세이다.
 
2. 전체적인 난이도 및 전년 5월, 수능과 비교시 난이도는?
과목 난이도
생활과 윤리 1) 전체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 전년 5월 학평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고, 전년 수능보다는 쉽게 출제되었지만 아직 5월인 점을 감안할 때 등급 컷은 다소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리와 사상 1) 전체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 전년 5월 학평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고, 전년 수능과 비슷하게 출제되었지만, 5월인 점을 감안할 때 등급컷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리 1) 자연 지리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이 부분의 학습이 완료된 수험생들에게는 수월하였을 것으로 판단되며, 학생들이 많이 접해본 문형이 출제되어 체감 난이도가 높지 않고 등급 컷은 평년보다 다소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2) 눈에 띄는 고난이도 문항은 전년 수능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전년 5월 학평보다 무난하게 출제되어, 상위권과 중위권 학생에 대한 변별도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세계지리 1) 전반적으로 고난도 문항이 많이 없어 평이하게 출제되었다고 판단되며, 문항의 유형도 기존 기출 문제에서 많이 출제된 형식을 사용하여 체감 난이도는 다소 쉬웠을 것으로 판단된다.
2) 복잡한 통계 분석이나 특이한 지역이 제시된 문항이 없어 전년 5월 학평보다 다소 쉬웠으며, 전년 수능보다도 난이도는 낮을 것으로 보인다. 
동아시아사 1) 전년 5월 학평과 비슷한 난이도이다. 그러나 근현대사 단원에 대한 학습이 되지 않은 학생에게는 근현대사의 난도 있는 문제가 부담이 될 수도 있어 보인다.
2) 전년 수능에 비해 지문의 내용이 어렵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세 계 사 1) 전년 5월 학평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2) 전년도 수능보다는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되었다.
  1) 전체적으로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2) 전년 5월 학평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며 전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정치와 법 1) 전체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 전년 5월 학평이나 전년 수능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사회·문화 1) 전체적으로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2) 전년 5월 학평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며 전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3. 가장 변별력 있는(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그 이유는?
과목 문항 번호
(배점)
단원
(대단원명)
내용과 이유
생활과 윤리 13번(3점) 사회와 윤리 롤스의 시민 불복종에 대한 문항이다. 시민 불복종에 대한 롤스의 주장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이해가 요구된다.
윤리와 사상 9번(2점)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원효와 지눌의 입장을 비교하는 문항이다. 보기 ㄹ에서 지눌만 선정과 지혜를 닦아야 한다고 오해할 수 있다.
18번(3점)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주희와 정약용의 입장을 비교하는 문항이다. 선지 ①에서 주희가 인간과 동물의 본성이 다르다고 주장한다고 오해할 수 있다.
한국지리 6번(3점) 거주 공간의 변화와 지역 개발 그래프에 제시된 지역의 토지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해당 지역을 지도에 특정하여 선지를 해결하는 문항으로, 다양한 기출 문항이 이미 많이 제시되었지만, 일정 공간을 특정하여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다소 낯설게 느낄 수 있는 문항이다.
19번(3점)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기존에 많이 출제된 기온의 연교차와 최난월 평균 기온, 강수량을 가지고 해당 지역을 특정하여 선지를 해결하는 문항으로, 남부 지역의 주요 지역과 함께 장수군의 기후 특성 때문에 학생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고난이도 문항이다.
세계지리 15번(3점) 세계의 인문 환경과 인문 경관 그래프 분석을 통해 대륙별 인구 순이동과 인구 증감을 확인하고 이를 특정하여 선지를 해결해야 하는 문항으로, 통계 분석을 할 때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특성을 구분하는 것에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낄 것으로 판단되며, 선지에서도 연도별 변화를 비교 분석하는 것에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고난도 문항이다.
20번(3점) 유럽과
북부 아메리카
유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독일, 스위스, 영국을 특정한 이후 이를 토대로 선지를 해결하는 문항으로, 국가의 위치에 대한 이해와 지역의 분쟁과 산업 등 다양한 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풀어낼 수 있는 문항이다.
동아시아사 16번(3점) 동아시아의 근대화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
워싱턴 회의의 결정 사항에 대한 이해 여부를 파악하는 문항으로, 확실한 학습이 되지 않은 학생에게는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20번(3점) 오늘날의 동아시아 동아시아 냉전 체제의 변화와 관련하여 닉슨의 중국 방문 시기와 한중 수교 시기의 동아시아 상황을 파악하는 문항이다. 현대사의 연도를 확실하게 암기해야 풀 수 있는 유형이다.
세 계 사 11번(3점) 유럽·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프랑스 혁명의 전개 과정에 대한 문항이다. 루이 16세, 바스티유 감옥 습격, 봉건제 폐지 주장 등을 통해 국민 의회의 할동을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특히 국민 공회와 구별하는 개념 정리가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항이다.
19번(2점) 제국주의와
두 차례의 세계 대전
제1차 세계 대전에 대한 문항이다. 제1차 세계 대전 중 발생한 러시아의 3월 혁명과 10월 혁명 발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특히 제1차 세계 대전 중의 사실과 제2차 세계 대전 중의 사실과 구별하는 정확한 개념 정리가 필요한 문항이다.
  9번(2점) 경제 생활과
경제 문제
기존에 많이 출제되었던 비용, 편익 분석 문항이다. 기존 출제 유형에서 크게 변화하지 않았으나, 분석해야 할 자료의 양이 많고, 이를 해석하는 데 시간 안배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14번(3점) 세계 시장과 교역 시기별 환율의 변동을 묻는 문항이 다소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특히 ⑤번 선지에서 시기 별 엔/원/달러 간 교차 환율의 변화에 대해 묻고 있어 학생들에게는 어려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와 법 15번(3점) 개인 생활과 법 친족 관계와 관련된 법률 관계를 이해하는 문항이다. 제시된 자료의 양도 많고, 단순히 (가)와 (나) 선택지의 진위 여부만을 묻는 것이 아니라, 2개씩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맞는 문장이 들어가야 하는지 틀린 문장이 들어가야 하는지를 구분해야 하는 문항으로, 많은 수험생이 착각하여 문항을 해결하였을 것으로 예상된다.
20번(2점) 정치 과정과 참여 선거 결과 분석하는 문항이다. 아주 어려운 계산 과정은 없는 편이고, 연동형 비례대표가 아닌 단순한 선거구의 차이를 묻는 유형으로 선거 분석 문제치고는 평이한 편이지만, 자료의 양이 많고, t기와 t+1기의 의석수를 비교해야 하므로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웠을 수 있다. 
사회·문화 3번(3점) 개인과 사회 구조 사회 집단과 사회 조직의 성격을 묻는 문항이다.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이익 사회와 공동 사회 등 사회 집단과 관련한 개념들을 면밀히 숙지해야 정답을 도출할 수 있다.
4번(3점) 개인과 사회 구조 제시문에서 일탈 이론 중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 차별적 교제 이론과 낙인 이론에 대한 옳은 설명을 찾는 문항이다. 제시문에서 특정한 일탈 이론의 속성을 추출하는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15번(3점) 사회 계층과
불평등
사회적 불평등 중 정규직,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문항이다. 여성, 고용 형태, 다문화 등 다양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들이 출제될 수 있음에 유의하고, 자료 해석의 본질은 수(數)와 비(比)를 헷갈리지 않는 것임에 유의해야 한다.
4. 신유형이 출제됐는가? 출제됐다면 어떤 형식인가?
과목 출제 경향
생활과 윤리 1)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윤리와 사상 1) 15번 : 순서도 유형에 보기를 세 개만 설정하여 출제되었다.
한국지리 1)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세계지리 1)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동아시아사 1)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세 계 사 1) 신유형의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다.
  1)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 
정치와 법 1) 15번 : 단순히 표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모둠별 사례에 대하여 채점 결과에 따라, 문장 진위 여부에 따라 맞는 조합을 찾아내야 하는 유형으로, 이 유형을 처음 접한 학생들은 풀이 방법 자체를 고민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문화 1) 신유형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다.
5. 5월 학력평가를 통해 본 수험생 학습 전략은?
과목 학습 전략
생활과 윤리 1) 최근 기출에서 심도 깊은 개념을 묻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는 경향이므로, 자주 출제되는 주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정리해야 한다.
2) 틀린 문항에 대한 오답 정리를 꼼꼼히 해야 한다.
윤리와 사상 1) 기출에 자주 출제되는 주요 동서양 사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확히 정리해야 한다. 또한 주요 동서양 사상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정확히 구분하여 정리해야 한다.
한국지리 1) 학력 평가는 6월, 9월 모의 평가와는 달리 수학능력시험의 경향을 반영한다기보다는 학생들의 학력을 측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기 때문에 시험 결과에서 확인된 약점과 학습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 대비를 하는 데 활용해야 한다.
2)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통계 문항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지역 지리 문항의 경우 자주 출제되는 지역의 지역 특성을 완벽하게 암기해야 한다.
세계지리 1) 통계 자료를 해석하는 훈련과 이를 연결하여 각 지역의 지역성을 파악하는 학습이 필요하며, 각 국가와 지역의 위치 특성에 대한 세밀한 학습이 필요하다.
2) 난이도가 수월한 5월 학평에서 고득점을 획득하지 못한 수험생의 경우, 세계지리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정리를 이른 시일 안에 완료하고 평가원 기출 문항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학습을 반복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동아시아사 1) 3학년 때 동아시아를 처음 학습하는 학생은 학교 수업 진도에 맞춘 학습과 EBS 연계 교재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우선적으로 개념을 정리해야 한다.
2) 다가오는 6월 모의 평가를 대비하여 자주 출제되는 주제에 대한 반복적인 정리 및 연도 암기에 주력해야 한다.
세 계 사 1) 2025학년도 수능에서 난이도 상승이 예상되므로 다양한 기출 문제 중심으로 고난도 문제 풀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2) 최근 고난도는 서양사, 서아시아사에서 집중되어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단원에 대한 개념 정리와 연표 정리 필요하다.
  1) 최근 기출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기조로 출제되고 있음에 유의하여 개념을 숙지하여야 한다.
2) 11번(가격 규제 정책), 17번(물가와 경제 성장률 간 관계) 18번(고용 지표) 19번(비교 우위), 20번(보호 무역 정책) 등의 주제는 자주 출제되는 고난도 주제이므로 특히 유의해 정리해두어야 한다.
정치와 법 1) 제시문의 양은 그리 길지 않지만, 다소 지엽적인 내용들이 포함된 제시문이 출제되므로, 평소에 기본 개념을 잘 숙지해서 변형된 제시문이 나오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2) 문항의 형태는 유사하더라도, 내용이 교체되면 풀이 방법도 달라질 수 있는 문항들도 있으므로, 평소 다양한 기출 문항을 연습하여 기본 개념을 잘 정리해 주어야 한다.
사회·문화 1) 최근 기출 유형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기조로 출제되고 있음에 유의하여 개념을 숙지하여야 한다.
2) 6월에 시행할 6월 모의 평가에 대비하여 부양비, 사회적 불평등, 사회 계층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 해석 문제 유형을 숙지하고, 일탈 이론, 사회 집단 등 최근 자주 출제되는 개념들에 대해 특히 유의하여 정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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