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해당 영역이 없으면 이동하지 않음) 확장된 본문으로 바로가기(해당 영역이 없으면 이동하지 않음)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해당 영역이 없으면 이동하지 않음) 푸터영역 메뉴 바로가기

입시분석

종로학원 입시 전문가가 분석하는 대입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입시 자료 보기
URL 복사 2023년 9월 고1 통합과학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입시분석 / 2024 / 수능 2023.09.07 출처 : 종로학원 하늘교육   조회수 : 398
2023년 9월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통합과학] 고1
1. 전체적인 난이도와 전년 9월과 비교시 난이도는?
1) 전년도 9월 문항과 비교하였을 때 단원마다 동일한 요소를 묻는 문항이 출제되었으며 각 문항별 난이도가 유사하다.
2) 고난도 문항의 비율과 난도가 전년도와 비슷하므로 1등급 비율 또한 전년도와 비슷할 것으로 예측된다.
2. 가장 변별력 있는(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그 이유는?
문항(배점) 단원 내용과 이유
11번(3점) 역학적 시스템 문항에서 자유 낙하하는 물체의 속도 변화량을 등가속도 운동과 결부시켜 이해해야하므로 통합과학 수준에서는 매우 난도가 높은 문항이다.
19번(3점)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주어진 자료에서 원소의 종류를 분석하고, 물질을 형성하는 원리도 이해해야 하는 문항으로, 원자가 결합하여 물질이 형성되는 원리를 구체적으로 학습하지 않은 경우 다소 어렵게 느낄 수도 있다.
5번(3점) 시스템과 상호작용  전사와 번역의 개념을 구분하고, 3염기 조합과 코돈의 개념을 알아야한다. 특히 제시된 RNA의 염기 서열을 통해 DNA의 주형 가닥을 찾아보기의 진위 여부를 추론해야 한다.
3. 신유형 문제가 출제됐는가? 출제됐다면 어떤 형식인가?
1) 16번 문제는 일상적인 소재를 이용해 구성된 문항이지만 보기는 평이한 반면, 자료는 잘 제시되지 않았던 형태이므로 해석이 어려울 수 있다.
2) 8번 문제는 다양한 탄소 골격을 학생들이 만든 모형으로 제시하여 탄소 화합물의 특징을 묻고 있다.
3) 5번 문제는 제시된 RNA의 염기 서열을 보고 DNA의 주형 가닥을 찾은 후 다시 RNA의 염기 서열을 추론해야하기 때문에 전사와 번역의 개념을 응용하여 풀어야하는 문항이다.
4. 9월 학평을 통해 본 수험생 학습 전략은?
1) 통합과학의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교과서에서 배우는 기본 개념을 자료 해석과 그래프를 통해 응용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으니 개념 학습과 더불어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 풀이하는 연습을 꾸준하게 해야한다.
2) 난이도가 어려운 문항보다는 단원을 관통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많고, 자료를 분석하는 연습을 통해 문제 해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문항이 많으므로, 단원별 학습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반복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메일 보내기인쇄하기
  • facebook
  • twiter
  • me2day
  • naver blog
다음 글 2023년 9월 고2 한국사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2023.09.07
이전 글 2023년 9월 고1 통합사회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2023.09.07
목록보기

대학별 입시자료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입시설명회

입시 전문가가 함께하는
대입 성공 지원전략

입시컨설팅

대입 전문 상담가의 진학지도
컨설팅

입시 정보 RSS

종로학원에서 제공하는
입시 정보를 RSS로 받아보세요.

RSS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