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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모의평가 출제 경향 분석[사회탐구] |
고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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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적인 출제 경향은? |
과목 |
출제 경향 |
생활과 윤리 |
1)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그동안 출제 빈도가 낮은 주제나 사상가, 형식이
일부 활용되었고, 전체적으로 동양 윤리 비중이 이전보다 높아진 듯 보인다. |
윤리와 사상 |
1) 최근 3년 간 자주 출제되지 않았던 과거 사상가들이 일부 다시 출제되었다. 최근
기출에서 자주 다루지 않았던 실용주의자인 제임스에 관하여 출제되었고, 전체적으로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
한국 지리 |
1) 6월 모의평가와 유사한 문형이 출제되었고, 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는 고난도
문항이 적절히 배치되었다. |
세계 지리 |
1) 교육과정 상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단원별 문항 수를 안배하고 핵심 개념을 소재로
다루었으나, 시사적 내용 역시 포함하여 출제되었다. |
동아시아사 |
1) 시기와 시기 사이에 있었던 일을 물어보는 문항이 4문제 출제되었고, 연도를
정확하게 숙지해야 풀 수 있는 문항이 전반적으로 출제되었다. |
세 계 사 |
1) 역사적 사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해결 가능한 문항들이 출제되었으며. 한 문항에서
여러 국가의 내용을 동시에 묻는 유형, 시기 사이 문항, 그리고 동시대 상황을 묻는 문제가 변별력을 갖추었다. |
경 제 |
1) 전체적으로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풀이가 가능한 기본 문항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
정치와 법 |
1) 전체적으로 기본적인 개념을 요구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평이한
편이다.
2)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선거 분석 문제가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
사회 문화 |
1) 전반적으로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응용한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2) 통계 분석 문제가 대략 4문항 출제되던 것에서 3문항으로 줄어서 시간이 부족하여 문제를 다 풀지못하는 현상은 줄어들었을 것으로
보이나, 6번이나 7번과 같이 일부 개념 문제가 조금 복잡하여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웠을 수 있다. 올해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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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체적인 난이도 및 전년 9월, 수능과 비교시 난이도는? |
과목 |
난이도 |
생활과 윤리 |
1) 전반적으로 고난도 주제나 사상가들이 이전보다는 쉽게 출제되었다.
2) 전년 9월과 비슷하고, 전년 수능보다는 조금 쉽다. |
윤리와 사상 |
1) 전반적으로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2) 전년 9월보다 다소 어렵고, 전년 수능과 비슷하다. |
한국 지리 |
1) 전체적인 난이도는 평이하였고, 전년 9월 평가원보다는 다소 어려웠으며, 전년
수능보다는 다소 쉬웠다. |
세계 지리 |
1) 전체적인 난이도는 다소 어렵고, 전년 9월, 수능과 비교 시 분석해야 할 자료가
많아 다소 어려웠다. |
동아시아사 |
1) 전체적인 난이도는 평이하였으며, 전년 9월, 수능과 비교 시 유사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
세 계 사 |
1) 전체적인 난이도는 6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웠고, 전년 9월보다는 약간 쉬었고,
수능과는 유사하였다. |
경 제 |
1)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 전년 9월과 전년 수능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
정치와 법 |
1) 전반적으로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2) 전년 9월에 비해 다소 쉽고, 전년 수능에 비해서도 다소 쉽다. |
사회 문화 |
1)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 전년 9월과 비슷하며, 전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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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장 변별력 있는(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그 이유는? |
과목 |
문항
번호
(배점) |
단원
(대단원명) |
내용과 이유 |
생활과 윤리 |
10번(3점) |
과학과 윤리 |
환경 윤리에 대한 문제이다. 벤다이어그램 유형에 맞는 각 입장을 잘 파악해야 하고,
기존에 오답률 높았던 함정 선지가 활용되었다. |
13번(3점) |
사회와
윤리 |
사회 계약설에 대한 문제이다. 보기 3개 유형으로 선지 조합상 소거법으로 문제 해결 시 헷갈렸을 수 있다. |
윤리와 사상 |
5번(2점) |
서양
윤리 사상 |
실용주의자인 제임스의 입장을 묻는 문제이다. 기출에 거의 출제되지 않았던 제임스의 입장 자체를 파악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
17번(3점) |
서양
윤리 사상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개념에 대한 문제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개념에 대해 심도 깊게 이해해야 정오답을 구분할 수
있다. |
한국
지리 |
15번(3점) |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
북한 지역의 기온을 비교하는 문항이다.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기후 주제와 북한 주제가 복합되어 변별력이 있게
출제되었다. |
20번(2점) |
국토
인식과 지리 정보 |
우리나라 영역과 배타적 경제 수역에 대해 묻는 문항이다. 영해와 배타적 경제 수역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주제이며,
‘예’ 또는 ‘아니오’의 답변을 보고질문의 경우의 수를 헤아리는 추론식 진위형으로구성되어변별력있게출제되었다. |
세계 지리 |
10번(3점) |
유럽과
북부 아메리카 |
영국 글래스고, 네덜란드 로테르담,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의 위치를 찾는 문항이다. 수험생들이 유럽의 구체적인
지리에 대해 낯설어하므로 난도가 있게 출제되었다. |
19번(2점) |
세계의
인문 환경과 인문 경관 |
밀과 옥수수의 지역(대륙)별 생산량 및 수출량에 대해 묻는 문항이다. 밀과 옥수수의 생산량 및 수출량에 대한 개념과
더불어 주어진 그래프에서 분석해야 할 내용이 적지 않아 난도가 있게 출제되었다. |
동아시아사 |
14번(3점) |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 |
난징 조약 체결(1842)과 미일 화친 조약 체결(1854) 사이에 있었던 사실을 찾는 문항이다. 선택지가 미일
수호 통상 조약체결(1858), 양무운동 추진(1861), 운요호 사건(1875), 제2차 아편 전쟁 발발(1856), 태평천국 운동
발발(1851)로 구성돼 정확한 연도를 모르면 정답 선택지를 찾기 쉽지 않은 문항이다. |
16번(3점) |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과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 |
난징과 관련된 내용을 찾는 문항이다.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3개 합답형으로 출제되었으며, 주요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고소번화도’의 배경을 묻는 선택지가 등장하여 난도가 있는 문항이다. |
세 계 사 |
13번(2점) |
제국주의와
두 차례 세계 대전 |
자료를 통해 영국과 프랑스에 대해 추론하는 문항이다. 페탱이라는 인물 정보, 자유 프랑스라는 망명 정부에 대한
개념을 숙지하고, 영국과 프랑스가 전후 독일을 분할 점령하였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는 고난도로 출제되었다. |
17번(3점) |
유럽,
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
가리발디의 이탈리아 남부 원정(1860)과 남북 전쟁 발발 1년 후(1862)의 시기 사이에 있었던 사실을 찾는
문항이다. 선택지가 프랑스 2월 혁명(1848), 이탈리아 왕국 수립(1861), 미국 대륙 횡단 철도 개통(1869), 영국의 제1차
선거법 개정(1832), 독일 제국 성립(1871)으로 구성되어 정확한 연도를 숙지해야 풀 수 있는 고난도로 출제되었다. |
경 제 |
14번(3점) |
세계 시장과 교역 |
비교 우위에 대한 문제이다. 평소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주제이며, 제시된 자료를 잘 파악해야 정오답을 구분할 수
있다. |
20번(3점) |
시장과
경제 활동 |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도표로 묻는 문제이다. 제시된 자료를 통해 계산이 필요하여 문제를 푸는 데 시간이 좀 소요될
수 있다. |
정치와 법 |
15번(3점) |
개인
생활과 법 |
가족 관계에 대한 문제로, 제시문이 민법의 케이스로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20번(3점) |
정치
과정과 참여 |
우리나라 선거 제도에 대한 문제이다. 선거 결과의 분석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
사회 문화 |
7번(3점) |
개인과
사회 구조 |
개인과 사회 구조에 대한 문제이다. 사례에서 나타난 집단과 사회화 기관 개수 파악이 어렵다. |
20번(3점) |
현대의
사회 변동 |
인구 구성 변화에 대한 문제이다. A~C의 확정과 인구 구성 비율 계산에서 시간이
다소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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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9월 모의평가를 통해 본 수험생 학습 전략은? |
과목 |
학습 전략 |
생활과 윤리 |
1) 기존의 고난도로 자주 출제되는 환경 윤리, 분배 정의, 사형과 형벌, 해외
원조에 대해 부분 집중 연습이 필요하다.
2) 교과서와 EBS 연계 교재를 중심으로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해야 한다. 또한 동양 사상에 대한 내용 정리도 필요하다. |
윤리와 사상 |
1)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올해 본 기출 문제를 총정리 해나가야 한다.
2) 문제 풀이에 너무 치우치지 말고 기본 개념서를 이용해 읽기 자료 등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
한국 지리 |
1) 6월 모의평가의 문형이 이번 9월 모의평가에도 반복 출제되었다는 것에 유의하여,
올해와 전년 평가원 기출 문항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수능에 대비해야 한다. |
세계 지리 |
1) 교과서와 EBS 연계 교재에서 제시된 지도와 도표, 그래프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세계지리와 관련되어 최근의 시사적인 내용도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2) 지리부도에서 세계 주요 국가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과 지리부도에서 제시된 세계지리 자료를 훑어보는 것도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동아시아사 |
1) 사건의 맥락과 연도를 정리해야 하며, 여러 교과서의 공통 내용이 되도록 응집된
EBS 연계 교재에서 나오는 연도를 모두 숙지할 필요가 있다. |
세 계 사 |
1) 근래 세계사에서 변별력 있는 문항은 동일한 사건과 관계된 여러 국가에 대해
파악하거나, 특정 국가가 여러 사건과 어떻게 연관되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정답을 도출할 수 있다. 아울러 동?서양사가 고루 연계된 서아시아의 역사에 대한 정리 역시
필요하며, 근?현대사 주제의 주요 사건들은
연도를 어느 정도 꿰고 있을 필요가 있다. |
경 제 |
1) 기본 개념을 응용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2) 9월 모의평가는 평이하게 출제되었지만 수능은 이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기출 문제를 풀어 보며 각종 그래프와
자료를 분석하고 계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정치와 법 |
1)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추론하는 유형이 출제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2) 기출 문제와 EBS 연계 교재를 통해 반복하여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문제의 유형을 익혀야 한다. |
사회 문화 |
1) 개념 문제는 기출과 EBS 연계 교재를 통해 반복적인 복습을 통해 확실히 개념을
잡아야 한다.
2) 통계 분석 문제는 다양한 유형 분류를 통해 대응력을 길러야 한다. 특히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 남녀 간 임금 격차 문제가 출제되지
않아 통계 분석에 시간이 조금 절약되었을 것으로 보이나, 수능에서는 고난도로 자주 나오는 4가지 분석 유형이 모두 출제될 수 있으므로,
시간 내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