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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L 복사 2020년 11월 고2 과학탐구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입시분석 / 2021 / 수능 2020.11.18 출처 : 종로학원하늘교육   조회수 : 1376

2020년 11월 고2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과학
탐구
본 자료는 종로학원에서 2020년 11월 고2 학력평가 시험 종료 직후 과학탐구 영역 강사진으로 구성된 문제 분석팀에서 분석된 결과자료입니다.
1. 전체적인 출제 경향은?
과목 출제 경향
물리학Ⅰ 1) 교육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이 빠짐없이 출제되었으며 새 교육 과정의 기출 문제가 누적되며 출제 제제가 어느 정도 정형화된 모습이 보인다.
2) 정량적인 계산을 요구하는 문항이 비교적 증가하였으나 정성적인 이해만을 요구하는 문항도 적지 않아 문항의 균형이 잘 잡혀있다.
  학Ⅰ 1) 화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있는지 직접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여 응용된 문제를 풀 수 있는지 평가하는 형태로 출제하였다. 특히 미지 물질, 원자 등을 제시하거나 자료로부터 계산을 유도해 내도록 하는 등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을 출제하였다.
2) 기출 문제에서 출제된 유형들의 문제들을 많이 출제하여 기존 학력평가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요소들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생명과학Ⅰ 1) 전체적으로 개념을 묻는 문제가 고르게 출제되었다.
2) 변별력이 있는 유전 문제가 4문제 출제되었다.
지구과학Ⅰ 1) 출제 문항의 영역별 비율은 고체 지구에서 8문항, 유체 지구에서 9문항, 우주에서 3문항이 출제됨. 출제 범위가 전 범위가 아니라서 고체 및 유체 지구 단원에서 많이 출제되었다.
2) 출제 문항 중에서 자료 해석 및 분석을 요구하는 문항의 비율이 매우 높다.
3)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점검하기에 매우 적절한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다.
 
2. 전체적인 난이도와 전년 11월 / 금년 학평과 비교시 난이도는? 
과목 난이도
물리학Ⅰ 1) 6월 학력평가보다는 약간 어려우며 9월 학력평가보다는 많이 쉬운 편이다. 전년도 11월 학력평가와 비슷한 난이도를 보인다.
2) 고난도 문항은 3학년이 치르는 6월, 9월 모의평가와 비교하면 쉬운 편이나 현재 2학년 수준으로는 까다로울 수 있는 수준으로 상위권 학생들을 충분히 변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Ⅰ 1) 난이도 중하의 문제 수가 다른 학력평가에 비해 1~3개 정도 적은 대신 난이도 중상의 문제 수가 1~3개 정도 많아 전체적인 난이도는 2019년 11월보다 어렵고, 2020년 6월, 9월보다 약간 어렵다.
2) 난이도 상의 문제가 어려운 사고 과정과 복잡한 계산 과정을 요구하므로 다른 학력 평가보다 만점자 비율이 더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생명과학Ⅰ 1) 전년 11월에는 변별력이 있는 유전 문제가 2문제(17번, 20번) 출제되었는데 이번 11월은 4문제(14번, 16번, 17번, 19번) 출제되어서 전년 11월보다는 전체적인 난이도가 높았다.
2) 금년 6월, 9월 학평은 시험 범위가 전범위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번 11월 학평의 난이도가 더 높았다. 하지만 금년 9월에는 흥분의 전도 속도 문제(9월 18번)가 출제되었지만 이번 학평에서는 출제되지 않았다.
지구과학Ⅰ 1) 최고난도 문항은 없지만, 영역별로 비교적 어려운 문항이 1~2 문항씩 고르게 출제되었다.
2) 전년 11월 평가와 비교하면, 약간 어려운 편이었다. 금년 시행된 평가와 비교하면, 9월 평가보다는 쉬웠으나 6월 평가보다는 약간 어려웠다.
 
3. 가장 변별력 있는(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그 이유는?
과목 문항 번호
(배점)
이유
물리학Ⅰ 18번(2점) 두 물체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하나의 물체에만 힘이 작용하는 문항은 연습이 부족한 재학생들에게 항상 어려운 소재이다.
20번(3점) 상황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주어진 상황에서 식을 세우려면 연습이 필요하며 재학생의 경우, 학습한 시간이 오래되어 연습 수준이 낮은 것을 감안해야 한다.
  학Ⅰ 18번(3점) 순차적 이온화 에너지 중 제3 이온화 에너지 이상은 잘 다루지 않고, 제시된 순차적 이온화 에너지 비가 일반적으로 다루는 값의 역수 형태이다.
20번(3점) 화학 반응에서 양적 관계에 관한 문제는 제시된 자료의 관계를 파악하여 계산해야 하므로 학생들이 항상 어려워하는 문제이다.
생명과학Ⅰ 17번(3점) 유전 형질 ㉠과 ABO식 혈액형이 같은 염색체에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혈액의 응집 반응의 상황을 제시하여, 가족 구성원의 유전자형과 혈액형을 추론하는 고난이도 문제이다.
19번(3점) 가계도에 두 가지 형질을 함께 제시하였고, 유전자형을 막대그래프로 제시하여 난이도를 높였다.
지구과학Ⅰ 11번(3점) 수온-염분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보기 ㄷ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료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17번(3점) 플랑크 곡선과 별의 분광형에 따른 특징을 알고 있어야 한다. 문항에서 제시한 그래프가 교과서에서 볼 수 없었던 자료이다.
4. 11월 학평을 통해 본 수험생 학습 전략은?
과목 학습 전략
물리학Ⅰ 1) 6월, 9월 평가원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 출제 제제가 정형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곧 치러질 수능 문항으로 조금 더 확실해질 것으로 보인다. 시험에 나오는 부분이 거의 정해져 있으므로 해당 내용 위주로 개념 학습을 수행해야 한다.
2) 기출문항을 바탕으로 예측할 때, 고난도 문항은 역학 제제에서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상위권 학생들은 역학 단원의 연습에 주력해야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다. 
  학Ⅰ 1) 기본적인 화학 개념을 충분히 이해한 후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풀어 응용력을 향상시키도록 노력을 해야한다.
2) 기출 문제를 풀어 문제 유형을 익혀서 문제 풀이하는 시간을 단축하여 난이도 상의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명과학Ⅰ 1) 3학년 수능을 위해 전체적으로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기출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문제 유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지구과학Ⅰ 1) 지구과학 과목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제시된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출 문항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접하면서 자료 분석 능력을 키워야 한다.
2) 교과서에서 제시한 주요 학습 내용의 이해와 핵심 지식에 대한 암기가 필요하다. 각 단원별 주요 학습 내용에 대한 정리를 반드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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